1. 구조체 사용의 장점
간단한 성적 처리 프로그램을 작성한다고 가정했을 때, 학생의 이름, 국어, 영어, 수학, 평균 점수를 저장할 변수가 필요하다.
단순하게 변수를 선언하면 다음과 같다.
하지만 위의 변수들은 모두 1명의 학생을 위한 것이다. 만약 학생이 2명이라면 또 다른 변수를 선언해야하고 학생이
100명이라면 각 변수를 100개씩이나 선언해야 한다. 이런 불상사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이 구조체이다.
구조체는 각 변수들을 하나로 묶어서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2. 구조체의 정의
※ Tip
기본 데이터형(primitive data type) : char, short, int, float, double 등
파생 데이터형(derived data type) : 기본형으로부터 만들어낸 배열, 포인터, 구조체, 공용체, 열거체
사용자 정의형(user-defined data type) : 구조체처럼 프로그래머에 의해서 새로 만들어진 데이터형
※ 구조체의 크기
grade 구조체의 크기는 단순히 멤버들의 크기의 합, char(1byte)+short(2byte)+int(4byte)+double(8byte) = 15byte일까?
무조건 그렇지는 않다. 구조체의 크기는 모든 멤버들의 합보다 크거나 같다. 그 이유는 메모리 정렬(alignment) 때문인데
대부분의 CPU는 메모리 접근을 할 때 1바이트, 2바이트, 4바이트 단위 등으로 접근하기 때문에 단위를 맞춰서 변수를
할당하면 효율적 접근이 가능해진다. 이때 메모리가 정렬되었다고 하는데 C 컴파일러는 효율적 메모리 접근을 위해 실제로
사용되지 않는 데이터 바이트를 삽입하기도 한다. 이것을 패딩(padding)이라고 한다. 이런 패딩으로 인해서 구조체의
크기가 더 커질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구조체의 정확한 크기를 구하려면 단순히 멤버들 크기의 합을 구하면 안되고
sizeof 연산자를 사용해야 한다.
3. 구조체 변수의 선언
구조체는 새로운 데이터형을 만드는 것이므로 구조체를 정의하는 것만으로 구조체 변수가 메모리에 할당되지 않는다.
구조체의 멤버들은 구조체 변수가 선언될 때에 비로소 메모리에 할당된다.
struct grade student1;
char[20] int int int double
student1
위와 같이 메모리에 할당되며 보는 바와 같이 구조체 안에는 여러 변수들이 존재한다. 각 멤버 변수에 접근하려면 멤버
접근 연산자인 .를 이용한다.
다른 학생(student2)에 관한 변수가 필요하다면 구조체 변수를 하나 더 선언해주면 된다.
구조체 정의와 동시에 구조체 변수를 선언하는 것도 가능하며 이때에는 구조체의 태그명이 생략 가능하지만 되도록
태그명을 지정하는 것이 좋다.
구조체 변수도 초기화 하지 않으면 쓰레기 값을 가지므로 초기화하는 것이 좋다.
초기값이 멤버의 수보다 적으면 나머지 멤버들은 0으로 초기화 된다.
<예제> grade 구조체의 정의 및 사용
4. 구조체 간의 초기화 및 대입
같은 구조체형의 변수들끼리는 서로 초기화나 대입이 가능하다.
하지만 구조체 변수 간에 비교 연산은 불가능하다.
두 구조체 변수의 값을 비교하려면 멤버 대 멤버로 비교해야 한다.
5. 구조체 배열
struct grade arr[3];
<-------------arr[0]---------------><-------------arr[1]-----------------><-------------arr[2]----------------->
<--------------------------------------------------------arr[3]------------------------------------------------>
구조체 배열의 메모리 할당은 위와 같이 도식화할 수 있다.
구조체 배열도 일반 배열처럼 인덱스를 이용해서 배열의 원소에 접근할 수 있다.
구조체 배열의 초기화는 배열의 각 원소가 각각 구조체 변수이므로 다음과 같이 한다.
6. 구조체 포인터
구조체 포인터는 구조체 변수를 가리키는 포인터이다.
구조체 변수에 접근하려면 간접 참조 연산자인 *를 이용하는데 *p는 구조체 변수가 되므로 멤버에 접근하려면 .연산자가
필요하다. 이때에 (*p).name과 같이 사용한다. *p.name이라고 하면 *(p.name)이라는 의미가 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다른 방법으로는 간접 멤버 접근 연산자인 ->연산자를 이용할 수 있다.
(*p).name 보다는 p->name이 더 간단하여 자주 사용된다.
7. 비트필드
구조체 정의 중에 특별한 방법으로 비트필드가 있다. 비트필드는 구조체의 멤버를 비트 단위로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시간 정보를 저장하는 구조체를 생각해보자.
위와 같은 time 구조체의 크기는 12바이트가 된다. 이때 비트필드를 이용하면 2바이트나 4바이트 크기의 데이터형을 비트
단위로 나눠 사용하여 크기를 줄일 수 있다.
비트필드 정의 시에는 멤버 이름 다음에 클론(:)을 쓰고 비트 수를 적으면 된다. 전체가 17비트이므로 unsinged int 하나만
으로 time 구조체를 저장할 수 있다. 따라서 time 구조체의 크긴느 4바이트이다. 6비트로 표현 가능한 숫자가 0~63이고
분이나 초가 0~59사이의 값이므로 6비트만으로 모든 값을 표현할 수 있다. 5비트는 0~23사이의 값을 갖는다.
그렇다면 비트필드의 메모리 할당은 어떤 식으로 될까?
16 10 4 0
sec min hour
비트필드의 메모리 할당 도식화.
비트필드 정의 시에 중간에 일부 비트를 비워두고 멤버를 특정 비트에 할당할 수 있다.
위와 같이 선언하면 hour 변수를 할당하고 2비트를 비워두고 min 변수를 할당한다.
간단한 성적 처리 프로그램을 작성한다고 가정했을 때, 학생의 이름, 국어, 영어, 수학, 평균 점수를 저장할 변수가 필요하다.
단순하게 변수를 선언하면 다음과 같다.
char name[10]; int korean, english, math; double average; |
100명이라면 각 변수를 100개씩이나 선언해야 한다. 이런 불상사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이 구조체이다.
구조체는 각 변수들을 하나로 묶어서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2. 구조체의 정의
struct 태그명{ 데이터형 멤버명; ... }; ex) struct grade{ char name[10]; int korean, english, math; double average; }; //구조체의 정의도 C 문장이므로 마지막에 세미콜론(;)을 빼먹지 말자. |
※ Tip
기본 데이터형(primitive data type) : char, short, int, float, double 등
파생 데이터형(derived data type) : 기본형으로부터 만들어낸 배열, 포인터, 구조체, 공용체, 열거체
사용자 정의형(user-defined data type) : 구조체처럼 프로그래머에 의해서 새로 만들어진 데이터형
※ 구조체의 크기
struct grade{ char name; short no; int korean; double average; }; |
무조건 그렇지는 않다. 구조체의 크기는 모든 멤버들의 합보다 크거나 같다. 그 이유는 메모리 정렬(alignment) 때문인데
대부분의 CPU는 메모리 접근을 할 때 1바이트, 2바이트, 4바이트 단위 등으로 접근하기 때문에 단위를 맞춰서 변수를
할당하면 효율적 접근이 가능해진다. 이때 메모리가 정렬되었다고 하는데 C 컴파일러는 효율적 메모리 접근을 위해 실제로
사용되지 않는 데이터 바이트를 삽입하기도 한다. 이것을 패딩(padding)이라고 한다. 이런 패딩으로 인해서 구조체의
크기가 더 커질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구조체의 정확한 크기를 구하려면 단순히 멤버들 크기의 합을 구하면 안되고
sizeof 연산자를 사용해야 한다.
3. 구조체 변수의 선언
struct 태그명 변수명1, 변수명2, ...; ex) struct grade student1; struct grade student1, student2; |
구조체의 멤버들은 구조체 변수가 선언될 때에 비로소 메모리에 할당된다.
struct grade student1;
name | korean | english | math | average |
student1
위와 같이 메모리에 할당되며 보는 바와 같이 구조체 안에는 여러 변수들이 존재한다. 각 멤버 변수에 접근하려면 멤버
접근 연산자인 .를 이용한다.
strcpy(student1.name, "홍길동"); student1.korean = 95; student1.english = 100; student1.math = 98; student1.average = (double) (student1.korean+student1.english+student1.math) / 3; |
다른 학생(student2)에 관한 변수가 필요하다면 구조체 변수를 하나 더 선언해주면 된다.
struct grade student2; strcpy(student2.name, "효도르"); student2.korean = 90; student2.english = 95; student2.math = 100; student2.average = (double) (student2.korean+student2.english+student2.math) / 3; |
구조체 정의와 동시에 구조체 변수를 선언하는 것도 가능하며 이때에는 구조체의 태그명이 생략 가능하지만 되도록
태그명을 지정하는 것이 좋다.
struct gender{ int m; int f; }g1, g2; struct { int m; int f; }g1, g2; |
구조체 변수도 초기화 하지 않으면 쓰레기 값을 가지므로 초기화하는 것이 좋다.
struct grade student1 = {"홍길동", 100, 100, 100, 0.0}; |
struct grade student2 = {"효도르"}; //나머지 멤버는 모두 0으로 초기화 됨. |
<예제> grade 구조체의 정의 및 사용
#include <stdio.h> struct grade{ char name[10]; int korean, english, math; double average; }; int main(void){ struct grade student1 = {"홍길동", 95, 100, 98, 0.0}; struct grade student2 = {"효도르", 90, 95, 100}; student1.average = (double) (student1.korean+student1.english+student1.math) / 3; student2.average = (double) (student2.korean+student2.english+student2.math) / 3; printf("이름 : %s, 평균 : %5.2f\n", student1.name, student1.average); printf("이름 : %s, 평균 : %5.2f\n", student2.name, student2.average); return 0; } |
4. 구조체 간의 초기화 및 대입
같은 구조체형의 변수들끼리는 서로 초기화나 대입이 가능하다.
struct point{ int x; int y; }; struct point p1 = {1,2}; struct point p2 = {3,4}; struct point p3 = p1; //p3.x와 p3.y는 각각 p1.x와 p1.y로 초기화 됨. 이것을 멤버 대 멤버 초기화 struct point p4; p4=p2; //p2.x를 p4.x에 대입하고 p2.y를 p4.y에 대입함. 이것을 멤버 대 멤버 대입 |
하지만 구조체 변수 간에 비교 연산은 불가능하다.
if(p1==p2) //컴파일 에러 printf("좌표가 같습니다.\n"); |
두 구조체 변수의 값을 비교하려면 멤버 대 멤버로 비교해야 한다.
if(p1.x==p2.x && p1.y==p2.y) printf("좌표가 같습니다.\n"); |
5. 구조체 배열
struct grade arr[3]; |
struct grade arr[3];
name | korean | english | math | average | name | korean | english | math | average | name | korean | english | math | average |
<--------------------------------------------------------arr[3]------------------------------------------------>
구조체 배열의 메모리 할당은 위와 같이 도식화할 수 있다.
구조체 배열도 일반 배열처럼 인덱스를 이용해서 배열의 원소에 접근할 수 있다.
for(i=0;i<3;i++) arr[i].average = (double) (arr[i].korean + arr[i].english + arr[i].math) /3; |
구조체 배열의 초기화는 배열의 각 원소가 각각 구조체 변수이므로 다음과 같이 한다.
struct grade arr[3] = { {"홍길동",100,100,99}; {"효도르",94,100,99}; {"크로캅",85,90,95}; }; |
6. 구조체 포인터
구조체 포인터는 구조체 변수를 가리키는 포인터이다.
struct grade student1 = {"홍길동",100,100,99}; struct grade *p = &student1; //구조체 포인터 선언 및 초기화 |
구조체 변수에 접근하려면 간접 참조 연산자인 *를 이용하는데 *p는 구조체 변수가 되므로 멤버에 접근하려면 .연산자가
필요하다. 이때에 (*p).name과 같이 사용한다. *p.name이라고 하면 *(p.name)이라는 의미가 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다른 방법으로는 간접 멤버 접근 연산자인 ->연산자를 이용할 수 있다.
(*p).name = 100; p->name = 100; |
7. 비트필드
구조체 정의 중에 특별한 방법으로 비트필드가 있다. 비트필드는 구조체의 멤버를 비트 단위로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시간 정보를 저장하는 구조체를 생각해보자.
struct time{ int hour; int min; int sec; }; |
단위로 나눠 사용하여 크기를 줄일 수 있다.
struct time{ unsigned int hour : 5; //5비트에 hour 멤버를 저장함. unsigned int min : 6; unsigned int sec : 6; }; |
으로 time 구조체를 저장할 수 있다. 따라서 time 구조체의 크긴느 4바이트이다. 6비트로 표현 가능한 숫자가 0~63이고
분이나 초가 0~59사이의 값이므로 6비트만으로 모든 값을 표현할 수 있다. 5비트는 0~23사이의 값을 갖는다.
그렇다면 비트필드의 메모리 할당은 어떤 식으로 될까?
16 10 4 0
비트필드의 메모리 할당 도식화.
비트필드 정의 시에 중간에 일부 비트를 비워두고 멤버를 특정 비트에 할당할 수 있다.
struct time{ unsigned int hour : 5; //5비트에 hour 멤버를 저장함. unsigned int : 2; unsigned int min : 6; unsigned int : 5; unsigned int sec : 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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