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2009년 9월 25일에 작성된 것입니다.>


9월 22일, V3 ZIP이 출시됐다.


[서론]


 이것을 안철수 연구소가 백신과 웹하드에 이어 압축 프로그램마저 이스트 소프트와 경쟁하게 됐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결국 핵심은 백신 전쟁이다. 무료 외산 압축 프로그램이 판치는 시점에서 압축 프로그램은 돈이 되지 않는다. 점유율을 거의 다 차지하고 있는 알집을 꺾고 점유율 1위가 된다해도 별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알약 vs V3 Lite라는 구도에 중요한 몫을 한다. 이스트 소프트 측에서 기업이나 관공서에 알약 라이센스를 판매할 때 알집을 끼워준다는 영업을 펼친다고 생각해보라. 그러면 안철수 연구소에 경쟁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 설사 V3의 성능이 알약보다 뛰어나다고 하더라도 장사에서 덤의 역할을 무시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래서 이에 대한 방안으로 V3 ZIP이 출시된 것이 아닌가하는 것이다. 백신 외길을 걸어온 안철수 연구소가 압축 프로그램이라니? 뜬금없지 않은가. 결국 이것도 백신을 지키기 위한 방책이다.


[본론]


 그렇다면 알집 vs V3 ZIP의 성능은 어떨까? 간단한 성능 실험을 해보았다.

1.음악파일 100개 총 816MB를 압축해보았다.

알집은 3분 54초에 773MB로 압축을 했다.

V3 ZIP은 2분에 802MB로 압축을 했다.

2.음악파일 100개가 775MB로 압축된 것을 압축풀기 해보았다.

알집은 1분 48초에 압축을 풀었다.

V3 ZIP은 1분 50초에 압축을 풀었다.


[결론]


 알집 : V3 ZIP에 비해 2배 가까운 시간을 소모하지만 압축률이 더 뛰어남. 압축 풀기 시간은 오히려 앞섬.



 V3 ZIP : 알집에 비해 2배 빠른 압축 속도를 자랑하지만 압축률이 떨어짐. 압축 풀기 시간도 근소한 차이로 느림.



 종합 : 알집보다 V3 ZIP이 속도는 2배나 빠르지만 압축률은 알집이 원본보다 약 40MB, V3 ZIP이 약 10MB 줄였으므로 4배가 차이난다.

과거 용량이 적던 시절에는 압축률이 중요한 부분이었다. 하지만 현재는 TB 단위의 하드디스크도 존재하는 상황이라 압축률이 큰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다. 최근에는 단지 파일 묶기 정도로 이용되는 경항이 많은 것 같다. 하지만 압축 프로그램의 본질은 압축이므로 압축률이 낮은 것을 성능이 좋다라고 말할 수 없다. 사람들이 어떤 것을 더 선호할지는 모른다. 압축률이 좋더라도 오래 걸리는 것을 싫어할 수도 있고 시간은 빠르지만 압축률이 나쁘면 싫어할 수도 있다. 개인적으로는 둘 다 설치해놓고 필요에 따라 쓰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한다.

+ Recent posts